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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 "파이썬 for Beginner"의 연습문제를 개인적으로 풀어보고 올린 내용입니다.

 

Chapter 02 연습문제 풀이

 

1. 다음 중 파이썬 문법이 틀린 것을 모두 고르시오.

a = 1000

#변수에 대입하는 전형적인 방법

b = 500.0

#파이썬은 객체의 타입에 의해 변수의 타입이 정해진다.

a =

#초기화 할 값에 공백은 없다.

10 = a

#변수 선언을 반대로 했다.

 

2. print() 함수의 결과를 예측하시오.

1. print(“하하하”)

>>하하하

2. print(200 + 100)

>>300

3. print(“200 + 100”)

>>200+100

4. print(int(“200”) + 100)

>>300 #형 변환 함수 int()에 의해 문자열 “200”이 정수타입으로 바뀐다.

 

3. 다음 중 틀린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.

대화형 모드에서 사용한 변수는 IDLE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도 남아 있다.

#IDLE를 종료하면 메모리에 저장된 것들이 사라진다.

변수는 기본적으로 메모리라는 공간에 저장된다.

*.py로 저장한 파이썬 코드는 다음에 재사용 할 수 있다.

스크립트 모드에서 코드를 한 줄씩 입력하면 바로 실행된다.

#이는 대화형 모드에 해당된다. 스크립트 모드는 여러 줄을 입력할 수 있다.

 

4. 다음 코드를 실행한 후 111222를 입력하면 어떤 내용이 출력될지 설명하시오.

 

1

2

3

4

var1 = input()

var2 = input()

result = var1 + var2

print(var1, "+", var2, "=", result)

cs

 

>> 111 + 222 = 111222

#input()는 입력받는 객체 타입을 string으로 받기 때문에 스트링의 +연산인 이어 붙이기를 수행한다.

 

5. 코드를 실행한 후 111222를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한다.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.

1

2

3

4

var1 = input()

var2 = input()

result = var1 * var2

print(var1, "*", var2, "=", result)

cs

 

>> 문자열끼리의 곱 연산은 애초에 없는 문법이다.

#문자열 * 정수 = 문자열반복

 

6. 5에서 코드가 오류 없이 실행되려면 셋째 줄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설명하시오.

 

>> var2int(var2)로 수정해 형 변환을 해준다.

 

7. 정수 2개를 입력받아서 더하기, 곱하기. 제곱 연산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 

 

 

 

 

 

#2개의 정수를 입력
 
var1 = int(input("숫자1 입력: "))
 
var2 = int(input("숫자2 입력: "))
 
 
#입력한 정수의 더하기,곱하기,제곱 연산을 순서대로 출력해주는 부분
 
print(var1, "+", var2, "=", var1+var2)
 
print(var1, "*", var2, "=", var1*var2)
 
print(var1, "^", var2, "=", pow(var1,var2))

cs

 

 

 

8. 화면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클릭한 위치에 다양한 색상, 크기, 각도의 거북이 모양 도장이 찍히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 

import turtle

 
import random
 
 
## 함수 선언 부분
 
 
#도장 찍는 함수
 
def stamp(x, y):
 
global r, g, b
 
= random.random()
 
= random.random()
 
= random.random()
 
tSize = random.randrange(1,10)
 
tAngle = random.randrange(0,361)
 
 
#랜덤하게 크기, 색상, 각도 변경
 
turtle.shapesize(tSize)
 
turtle.color(r, g, b)
 
turtle.right(tAngle)
 
 
turtle.stamp()
 
 
#거북이 이동 함수
 
def screenRightClick(x, y):
 
turtle.penup()
 
turtle.goto(x, y)
 
 
## 변수 선언 부분
 
r, g, b = 0.00.00.0
 
 
## 메인 코드 부분
 
turtle.title("거북이 도장 찍기")
 
turtle.shape("turtle")
 
 
turtle.onscreenclick(stamp, 1)
 
turtle.onscreenclick(screenRightClick,3)
 
 
turtle.done()

cs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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